이광수의 문학을 전체적인 맥락에서 언급하자면, 이중적 면모를 볼 수 있다.
그것은 민족주의자로서의 이광수가 친일적인 매국 행위를 하는 작가로 변절하는 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그가 지녔던 지나친 계몽성의 인식이 근대화된 서구 문명을 잘못 이끄는 데에서 발생된 문제이며, 다음은
1. 머리말
이광수는 1910년에 단편「무정」을 발표한 이후 1959년 6·25로 납북될 때까지 40년 동안 줄기차게 작품활동을 계속했다. 그래서 우리의 근대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인물이 되었다. 더구나 이광수는 그의 문학활동과 더불어 1920년대 이후 일련의 친일적인 행위 때
② 등장 인물
- 허숭(許崇): 주인공. 농촌 계몽을 위해 헌신하며,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인물이다. 가난한 농촌 태생의 고학생으로 과묵하고 듬직한 성격을 가졌으며 변호사가 되어 부자집 딸 정선과 결혼을 하였으나 부귀영화를 버리고 농촌의 개혁을 위해 헌신한다.
- 윤정선: 허숭의 아내. 신교
1939년 조선문인협회 회장
1940년 창씨개명 발표
1949년 반민특위 체포
1950년 납북 후 사망
대표작
<무정> <흙> <마의태자>
<유정><단종애사><재생>
<민족개조론><원효대사>
<안창호><사랑><나의고백>
.... 그러면 나는 조그맣게 라도 가지고 있던 명예를 버리고 친일파의 누명을 쓰
Ⅰ. 임화 「조선신문학사론서설」1935년
Ⅰ. 임화
임화의 이광수에 대한 평가는 조선중앙일보에 1935년 10월 9일부터 11월 13일까지 연재된 「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중 3번째 글인 ‘춘원문학의 역사적 가치’(10월 13일부터 10월 22일까지 6일분)에 나타나고 있다.
「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에서 그는
Ⅰ.서론
한국의 현대 소설의 문을 연 작가이자 동시에 친일파라는 상반되는 명함을 가진 이광수는 한국 문학사의 하나의 비극이다. 민족의 문학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킨 작가에 대해 존경이나 인정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그를 우리 문학사에서 제외하면 소설사의 중요한 연결 고리를 잃
문학은 대부분 근대의 산물이었다. 영국의 마르크스주의 문학 비평가 테리 이글턴의 말처럼 문학은 종교의 권위가 쇠퇴해 가는 가운데, 종교를 대신하는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키워진 상부 구조였다. 특히 소설은 문학의 대표적인 장르로, 근대에 영향이 결정적이었다. 이광수는 원래 일제 강점기 시절
1. 주제와 문학사적 맥락의 상관관계
이광수의 계몽 의식을 이야기할 때, 우리는 한국 근대 최초의 장편소설로서의 무정을 그 중요한 기점으로 지목하곤 한다. 이는 무정의 계몽의식과 관련하여 ‘계몽기의 신문학을 종합한 하나의 기념비같은 작품’(백철, 조선신문학사조사), ‘개화기 시대를
문학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이념적 농민소설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이광수의 농민소설과 사실적 농민소설을 쓴 김유정을 농민소설을 연구하고, 비교 검토를 통해 '30년대의 농민소설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 193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농민문학
1.1930년대 시대적 배경
1931년의 만주